영화가 전부인 자이의 블로그^^
by 자이
카테고리
이전블로그
<일본침몰> 이것만은 알고보자!



처음 <일본침몰>이란 제목을 들었을 때의 느낌은 '꿈은 이루어진다(?)'였습니다. 어릴적부터 일본은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픈' 존재였기에 괜히 통쾌한 느낌을 받았었죠. 하지만 정작 2시간 남짓의 영화는 통쾌함보다는 씁쓸함이 남은 영화였습니다. 왜냐하면 이 몇가지 팁을 몰랐기 때문이죠. <일본침몰>을 보기 전에 알아두어야할 몇가지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일본 지도를 머리 속에 쏙쏙!
<일본침몰>은 <투마로우>처럼 스펙터클한 영상으로 밀어 붙이는 영화가 아닙니다. <투마로우> 제작비가 대략 1000억원이었다면 <일본침몰>은 200억입니다(한국영화을 <태풍>정도의 제작비 정도죠). 그렇기 때문인지 영화는 일본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지진에 초점을 맞춥니다. 어떤 곳에 지진발생, 해일 발생 등의 대사가 시종일관 나옵니다. 하지만 정작 일본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단순히 '지진이 일어났다' 정도일 뿐입니다. <일본침몰>을 보기 전에 적어도 일본 지도를 머리 속에 넣고 있다면 재미를 배로 느낄 수 있을 듯 합니다.

2. 화려한 CG로 도배된 영상을 찾아보고 싶습니다.
영화의 포커스는 '일본이 어떻게 침몰되는가'겠죠. 도쿄타워가 무너져 내리고, 후지산이 폭발하는 화려한 장면! 해일이 미국의 도시를 휩쓰는 장면을 영화로 접했었고, 쓰나미가 강타한 도시의 처참함을 눈으로 확인했었습니다. 만약 <일본침몰>에서 현장감 넘치는 영상을 기대했다면 딱 한마디만 말하고 싶습니다. "가장 화려한 것은 포스터입니다!"
영화의 화질은 좋지 않은 편입니다. 그동안의 재난영화가 마치 실제로 일어날 법한 일을 생중계했다면 <일본침몰>은 재난 현장을 80년대 TV로 보는 느낌입니다. TV에서 재난현장을 보면 건물이 무너지는 것 등만 볼 수 있죠(그 무너지는 건물 안의 사람들의 모습 같은 디테일은 볼 수 없습니다) 이 영화도 그렇습니다. 더 이상 이야기하면 개봉 영화에 재뿌리는 것 같아서 이만!

3. 주인공에게 논리적 타당함을 요구하지 마시길.
영화의 주인공은 쿠사나기 츠요시! 우리에게 초난강이라고 더 잘 알려져습니다. 한국에서 초난강의 이미지가 코믹적이지만 일본에서는 박신양 급의 배우라고 합니다(같은 날 개봉한 <천하장사 마돈나>에서는 코믹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일본침몰>은 과학적 논리력으로 관객을 설득하기 보다는 감성에 호소하는 영화입니다. 가족의 소중함, 사랑 등이 이 영화의 주제입니다. 실제로 언론에서 지구의 멸망이 다가오면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에 가장 많은 대답이 '가족과 함께 보내겠다'였다고 하네요. 문제는 주인공들의 동선입니다. 쿠슈 지역 교통이 마비되고, 비행기가 더 이상 이륙을 하지 못해도 주인공은 어디서든지 나타납니다. 물론 가족, 애인, 동료 만나야겠죠. 하지만 나라가 가라앉아 목숨이 위태로운데 일일히 인사를 하고 다닐 수 있는 여유와 어떻게 다녔을까에 대한 질문에는 물음표만 남습니다. 이건 여주인공 시바사키 코우도 예외가 아닙니다. 군인들의 통제를 어떻게 뚫었는지 비행장에 순식간에 나타나죠. 이 영화에서 논리력을 바라지 마세요.

4. 시작은 <투마로우> 중간은 뮤직비디오, 결말은 <아마겟돈>
스포일러성이라 더 발설(?)하지는 못하겠네요. 영화는 블록버스터 안에 멜로, 우정, 비장함 등을 섞어놓다보니 이것 저것도 아닌 비빔밥이 됐습니다. <아마겟돈>과 <투마로우>는 비슷한 느낌의 영화입니다. 하지만 두 영화는 분명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가족애라 할지라도 <투마로우>가 철저하게 가족 중심의 사회를 보여주었다면 <아마겟돈>은 인류애라는 더 큰 테두리 안에서 가족애를 이야기합니다. <일본침몰>을 보시려는 관객들이 그 차이점을 생각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중간의 뮤직비디오는 무엇일까요? 뮤직비디오의 의미를 음미해보시기 바랍니다.



 
by 자이 | 2006/08/30 11:13 | 영화이야기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realjai.egloos.com/tb/29521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


이글루링크
최근 등록된 덧글
역시 바다 멋지군요^^..
by 오로라 at 11/08
바다 최고~!!
by 바다 짱 at 04/06
조각위에 올라가면 안되..
by 너럭바위 at 09/06
ㅎㅎㅎ^^
by 자이 at 09/04
혼자서 영화보면 안되는..
by B416 at 09/03
새삼 갈비집 아들이 부..
by 홍아줌마 at 09/03
감사합니다^^ ㅎ 백수..
by 자이 at 09/01
포스팅한 글이 재밌네요...
by 바람노래 at 09/01
앞으로 일주일에 2-3회 ..
by 자이 at 08/31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
by 휴고 at 08/31
rss

skin by 이글루스